Title전기/전력공학 기초-38(PWM CONVERTER)
AuthorpstekCount1967Date2015/07/08

PWM 컨버터란?
단상 혹은 3상 PWM전압형 콘버터는 GTO Thytistor 혹은 IGBT를 이용한 전력변환장치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PWM Dual Converter와 인버터)

 

– 그림은 IGBT로 구성된 2대의 PWM컨버터와 견인전동기를 제어해 주기 위한 인버터로 구성된 전력변환기의 구조이다. 전원장치의 경우에는 높은 직류전압을 얻기 위하여 직류측을 직렬로 연결하며 각 컨버터는 교류측과 각각 3개의 리액터를 사이에 두고 결합되어 있다. 교류측은 변압기에 의하여 2대의 컨버터가 교류전원에 대하여 절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.

– 전원에 흐르는 전류파형의 고조파성분이 적어지도록 각 컨버터의 변조 캐리어에 위상을 갖는 PWM변조를 한다.

– 일반적으로 컨버터는 역행시는 주변압기 2차권선에서 주어지는 교류전압을 일정 직류전압으로 바꾸어 주는 변환장치로, 회생제동시는 직류전압을 교류로 역변환하여 가선으로 전원을 되돌리는 장치로 직류구간에서는 사용할 필요가 없다.

– PWM이란, 교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하는 것으로서 출력 1주기 중 복수횟수의 스위칭을 하는 PWM변조를 사용하며, 순시치 전류제어를 한는 것으로 교류전압과 입력전류의 위상을 동상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기때문에 역률1.0으로 제어가 가능하다.

– 또한, 입력전압에 대하여 입력전류의 극성을 역으로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며,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하다. 여기서 전자는 동력운전상태이며, 후자는 회생상태로 된다.

 

■ PWM 원리(단상 PWM 컨버터)

 

■ PWM컨버터 회로 및 전류흐름

Tags

Comments are closed.